본문 바로가기
▶ 오피스밸런스/2) 기능 소개 & 활용 Tip

(3) 유연근무제를 통한 근태관리 - 오피스밸런스와 노무사가 콕! 집어 알려주는 주 52시간 근무제 대응전략

by 지란지교소프트 2020. 9. 4.

오피스밸런스와 노무사가 콕! 집어 알려주는
주 52시간 근무제 대응전략


(3)유연근무제를 통한 근태관리

 

안녕하세요! 현직 노무사와 함께 기업별 근태관리 고민을 함께하며 해결 방법을 찾는 오피스밸런스입니다.
오늘은 오피스밸런스와 노무사가 콕! 집어 알려주는 주 52시간 근무제 대응전략 제3편!
이번 시간에는 무역업을 하고 있는 C무역회사의 고민을 다뤄볼 텐데요. C사의 회사정보를 간략히 공개합니다!

C사 간략 정보!

1) 기업명: C 무역회사 
2) 기업형태: 무역업
3) 현재 근무제: 일반 근무제
4) 이슈: 7일 중 1일은 야근필수, 이틀은 근무시간 내 업무 가능 
5) 고민: 고정적인 야근에 대한 효율적인 근무제 필요

C사는 일주일 중 하루는 반드시 야근을 해야 할 정도로 바쁘고, 이틀 정도는 기본 업무시간은 8시간 내에서 충분히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특성이 있었습니다. 고정적인 야근을 지속하면서 회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응전략, 이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노무사님의 피드백을 공개합니다!

 

유연근무제 중 '탄력근무제' 를 도입하자!


먼저, 유연근무제에는 탄력근무제(탄력적 근로시간제), 선택근무제(선택적 근로시간제), 간주근무제(간주근로시간제), 재량근무제(재량근로시간제), 기타근무제(기타근로시간제) 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. 노무법인 로율 황지호 노무사님은 C사에게
탄력근무제를 권장하셨습니다.

▲ 유연근무제 종류에 대한 설명입니다. 
▲ 탄력근무제는 특정주 또는 특정일에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하는 것이 가능해요! 

유연근무제 중 탄력근무제(탄력적 근로시간제)는 일정한 단위 기간을 평균하여 주 40시간만 넘지 않으면 법정근로시간을 준수한 것으로 하는 근무제인데요. 주 평균 시간을 40시간으로 맞추면 되는 근무제이기 때문에 특정주 또는 특정일에 법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하는 것이 가능하고, 특정일에는 근무시간을 높이는 대신 다른 일에는 업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! 야근이 부득이하게 필요한 기업들은 탄력근무제를 도입하면 업무의 과중 정도를 가늠하여 조정할 수 있으니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겠죠? :D

 

탄력근무제 적용 시 '부서/신규그룹/개인별'로 특정기간 동안 근무시간 설정이 가능한지 꼭 확인하자!


전 직원에게 탄력근무제를 적용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, 일부 그룹, 부서, 개인에게만 적용해야 한다면 개별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솔루션인지 반드시 확인해봐야겠죠!? 주 52시간 근무제 솔루션 오피스밸런스는 전 기업의 업무 환경 또는 특성에 맞는 도입이 가능하도록 개별 설정은 물론, 근로시간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하여 관리자의 편의를 돕습니다.

▲ 주 52시간 근무제 솔루션 오피스밸런스는 그룹별/개인별로 스케쥴 설정이 가능합니다.
▲ 주 52시간 근무제 솔루션 오피스밸런스는 관리자 뿐만 아니라 근로자 역시 본인의 근로시간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. 


오피스밸런스는 부서와 근무제 종류, 기간을 선택하면 총 소정근로시간, 1주 최고 소정근로시간, 주 평균 소정근로시간이 자동 입력됩니다. 그 후 스케쥴에 일별 계획된 연장근로 시간을 입력하면 끝!
총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관리자는 한눈에 총 근로시간 파악에 용이하겠죠! 그뿐만 아니라 근로자 역시 본인 출퇴근 시간과 소정근로시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도 관리할 수 있으니 1석 2조! 간편한 설정과 쉬운 관리가 바로 오피스밸런스의 특장점 중 하나입니다 :D

 

※ 더욱 자세한 내용은 6분 영상을 통해 빠르게 확인하세요!

▲ 지란지교소프트 오피스밸런스와 노무사가 콕! 집어 알려주는 주 52시간 근무제! 유연근무제에 따른 근태관리 방법!


오피스밸런스와 노무사가 직접 콕! 집어 알려주는 주 52시간 근무제 대응 전략!
세 번째 시간에는 C무역회사의 고민에 따른 유연근무제 추천과 함께 근태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솔루션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. 여러분도 도움이 되셨나요?

유연근무제별 상이한 설정으로 관리자에게도 편리하고, 본인의 근로시간을 체크할 수 있어 근로자에게도 필요한 오피스밸런스로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근태관리 걱정 100% 해결하시길 바라며,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댓글, 쪽지, 아래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남겨주세요. 함께 고민하고 최적의 해결 방법을 찾는 오피스밸런스가 되겠습니다.

그럼 저희는 다른 기업의 고민과 함께 만나요! 감사합니다 :D !

 

 

 

본 블로그에 게재되는 모든 컨텐츠의 저작권은 지란지교소프트에서 가지고 있으며, 동의 없는 컨텐츠 수정 및 무단 복제는 금하고 있습니다.컨텐츠(글/사진/영상 등)를 공유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.

Copyright ⓒ 2020 Jiransoft, Inc. All Rights Reserved.

댓글0